본문 바로가기
돈이 되는 이야기

와이즈(Wise) 워킹홀리데이 해외 송금 수수료 없이 하는 방법

by 윰씨a 2023. 8. 28.

 

1. 와이즈 (Wise)

와이즈(Wise)는 영국 런던을 기반으로 하고 있는 글로벌 송금 회사로, 스카이프 설립자들이 만든 회사입니다. 2011년에 설립되어 현재 10년 이상 운영 중인 회사이며, 현재 한국을 비롯하여 미국, 영국, 캐나다, 일본, 필리핀 등 많은 국가 간 송금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2021년 2월부터 회사 이름이 기존 트랜스퍼 와이즈(TransferWise)에서 와이즈(Wise)<spa`n style="background-color: #ffffff;">로 변경되었습니다.

 

2. 수수료와 송금 방식


기존 은행의 송금 방식은 중개 은행을 거쳐서 환전하는 SWIFT 송금 방식이 대부분입니다. SWIFT 송금은 외화를 원화로 송금하기 위해서 중개은행에 외화를 주고 중개은행에서 원화로 송금해 주는 방식으로, 송금 수수료, 중개 수수료, 수취 수수료, 전신료가 발생할 뿐 아니라 환전 수수료도 부과됩니다.

와이즈(Wise) 해외에서 한국으로 송금하는 거래와 한국에서 해외로 송금하는 거래를 매칭해 줌으로써 환전수수료 없이 송금이 가능하게 합니다. 이것이 가능한 이유를 와이즈(Wise)가 전 세계적으로 약 4백만 명의 고객을 가지고 있으며, 수많은 송금 요청을 받기 때문입니다.

예를 들어 한국인 아버지 A씨는 영국에서 유학 중인 자녀 B에게 100만 원을 송금하기를 원하고, 영국에서 근무하는 C 씨는 한국에 있는 아버지 D 씨에게 623파운드를 송금하기를 원한다고 가정해 봅시다.
이때, A씨는 와이즈(Wise) 한국 계좌에 100만 원을 입금하고, C 씨는 와이즈(Wise) 영국 계좌에 623유로를 입금합니다. 그러면 이 상호 간의 정보를 와이즈(Wise)에서 매칭하여 A씨가 D 씨에게 송금을 하고 D 씨가 B 씨에게 송금을 하는 방식을 취하게 됩니다. 동일 국가 내에서 동일 통화로 금융거래가 발생하는 것이기 때문에 해외 송금에 따른 환전 수수료가 부과되지 않으며, 와이즈(Wise) 중개수수료만 부과됩니다. 환전을 할 필요가 없으니 수수료도 적어지고, 더 빠르게 송금할 수 있게 된 것입니다.

 

3. 이용 방법

1. 추천 링크를 타고 들어가 가입을 합니다.

https://transferwise.com/u/yumink1

 

You’ve been invited to Wise – Join and get a discount.

Banks sting you with hidden charges when you send or spend money internationally. But that’s yesterday’s problem. Say hello to Wise – the clever new way to move your money.

wise.com

트랜스퍼 와이즈에서는 수수료 무료로 첫 거래를 할 수 있는데, 이때 친구 추천으로 들어가야 수수료 무료로 거래할 수 있습니다. 구글이나 페이스북 아이디로도 가입할 수 있기 때문에 편한 걸로 가입하시면 됩니다.

 

2. 환전 금액 입력합니다.

이때 환전 금액을 입력하면 수수료 확인할 수 있습니다.

 

3. 송금 대상을 선택합니다.

자기 계좌로 보낼 때는 myself, 타인에게 송금할 때는 someone else를 선택하시면 됩니다.

 

4. 송금 목적을 선택합니다.

 

5. 내가 입력했던 정보가 맞는지 확인하고, 맞으면 진행합니다.

만약 정보가 틀리다면 고치면 됩니다.

 

6. 돈 송금 수단을 선택합니다.

internet bank payment, debit cart/credit card, bank trasfer 가 있습니다.
debit card/credit card는 수수료가 별도로 있으니 부과되니 참고하세요.

 

7. 이 단계까지 하고 나면 계좌번호가 뜨는데, 거기에 환전 요청한 금액만큼 입금하면 영업일 기준으로 2~3일 안에 입금됩니다.

 

4. 이용 후기

호주에서 워킹 홀리데이를 마치고 한국으로 돌아와 호주 달러를 한국 원화로 송금하려는데 환율이 너무 낮아지고 수수료가 비싸서 환전을 못하고 있었습니다. 수수료가 너무 비싸 가장 안전하면서 최소한의 수수료로 한국으로 송금할 수 있는 방법을 찾아보던 차에 알게 된 것이 트랜스퍼 와이즈였습니다.

무엇보다 수수료가 다른 데에 비해서 현저히 낮았고 (다른 업체의 8분의 1 정도), 인터넷에 찾아보니 호평들이 많았기에 믿음이 갔으며, 게다가 첫 거래 때는 500파운드까지 수수료가 무료였기 때문에 해보기로 했습니다.
(현재는 75,000JPY까지 수수료 무료로 송금할 수 있습니다.)

친구 추천 링크를 통해 들어가서 가입하고 송금해야 첫 거래 수수료 무료 혜택을 받을 수 있었기 때문에 누군가의 추천 링크를 통해 가입하고 환전했습니다. 2번 정도 트랜스퍼 와이즈를 통해 환전했었는데, 처음 850달러를 했을 때는 2시간도 안 돼서 입금되었으며, 두 번째로 1400달러 정도 했었을 때에는 6시간 정도만에 입금되었습니다. 두 번째 거래 때는 수수료도 있었는데 20달러도 안 됐었습니다. 믿을 수 있고 수수료도 제일 저렴했기 때문에 앞으로도 환전은 트랜스퍼 와이즈를 통해서 할 생각입니다.